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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술 후 저강도 체조    비수술 및 수술 후 고강도 체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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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허리 펴고 정면 보기 2. 바닥에 엎드려 상체들기 3. 바닥에 엎드려 다리들기
이 동작은 허리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동작으로 무리하게 펴지말고 통증을 고려해서 펴준다.
먼저 엎드린 자세 에서 팔꿈치를 펴주면서 허리를 젖히고 시선은 정면으로 보면서 10초간 유지한다.
이 동작은 허리근력을 강화하는 동작으로 먼저 바닥에 엎드린 자세에서 손등을 바닥에 대고 상체를 들었다 내리는 동작을 10회 반복한다. 이 동작은 허리근력을 강화하는 동작으로 바닥에 엎드린 자세에서 손등을 바닥에 대고 무릎을 굽히지 않고 다리를 위로 올렸다 내리는 동작을 오른발과 왼발을 교대로 10회 반복한다.
4. 바닥에 엎드려 팔다리 들기 5. 엎드려 다리 뒤로 올리기 6.허리들어 발끝 좌우로 움직이기
앞선 엎드려 다리들기 동작에서 추가적으로 팔을 동시에 앞으로 뻗는 동작으로 약간 고난이 동작이다. 이동작은 허리 근력을 강화하고 동시에 엉덩이 근육을 강화하는 동작으로 먼저 시선을 정면으로 하고 엎드린다.
이 자세에서 한쪽다리를 뒤로 쭉 뻗은 다음 위로 올리다.
교대로 10회 반복하고 몸을 비틀지 않도록 주의한다.
이 동작은 허리 근력을 강화하는 조금 힘든 동작으로서 먼저 바로 누운 자세에서 팔을 밑으로 향하게 뻗은 다음 발 뒷꿈치를 이용해 허리를 들고 좌우로 움직이는 동작을 왕복 10회 실시한다.
7. 누워서 다리 교차하기 8. 상체들어 무릎보기 9.깍지끼고 상체들며 다리올리기
이 동작은 허리 근력과 동시에 복근을 강화하는 동작이다. 먼저 바닥에 바로 누운자세에서 무릎을 펴고 다리를 세워서 좌우로 교차한다. 왕복 10회 실시한다. 이 동작은 복근 윗 부분을 강화하는 동작으로 바로 누운 자세에서 무릎을 세우고 상체를 들면서 팔은 무릎쪽으로 뻗어 2초만 유지하고 내리는 동작을 10회 반복한다. 이 동작은 하복부를 강화하는 동작으로 먼저 머리 뒷쪽을 깍지 낀 다음 상체를 들면서 한쪽다리씩 교대로 올렸다 내리는 동작을 10회 반복한다.
10. 무릎들어 상체들기 11.엎드려 한 발목잡고 상체들기 12.엎드려 두 발목잡고 상체 들기
이 동작은 복근 윗 부분을 강화하는 동작으로 바로 누운 자세에서 무릎을 세우고 상체를 들면서 동시에 다리도 올린다. 팔은 무릎쪽으로 뻗으며 2초간 유지했다 내리는 동작을 10회 반복한다. 이 동작은 허리뼈 근육을 풀어주고 강화하는 동작으로서 바닥에 먼저 엎드린 다음 한손으로 대칭이 되는 발목을 잡고 허리를 폈다 내린다. 5회 반복실시하고 팔다리를 바꿔서 5회 반복한다. 이 동작 또한 허리 근육을 풀어주면서 동시에 강화하는 동작으로 두 발목을 동시에 잡고 허리를 폈다 내리기를 10회 반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