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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술 후 저강도 체조    비수술 및 수술 후 고강도 체조
   목, 어깨 강화 체조    볼을 이용한 운동법
1. 두 팔 뻗어 어깨누르기 2. 무릎당기기 3. 무릎 세워 몸통틀기
엎드린 자세에서 두 팔을 앞으로 쭉 뻗은 다음 어깨를 누르면서
허리를 10초간 펴준다.
이때 허리통증을 고려해서 무리하지 않는다.
바로 누운 자세에서 두 손으로 한쪽 무릎을 잡고 가슴쪽으로 당긴 상태에서 10초간 유지 하고 반대쪽도 똑같이 실시한다. 이 동작은 허리의 근육을 풀어주는 동작으로서 먼저 팔을 옆으로 뻗고 무릎을 세운 상태에서 옆으로 틀어주고 얼굴은 다리 반대방향 으로 보면서 10초간 유지하고 다시 반대방향으로 실시한다.
4. 배 힘주기 5. 무릎세워 허리 바닥 누르기 6. 옆으로 누워 다리 올리기
이 동작은 복근과 허리 근력을 강화하는 동작으로 바로 누운 상태에서 두 팔을 위로 쭉 뻗고 복부에 힘을 2초간 줬다가 빼는 동작을 10회 반복한다. 이 동작은 허리 근력을 강화하는 동작으로 무릎을 세우고 손을 배위에 가지런히 놓고 허리로 바닥을 2초간 힘껏 누르고 힘을 빼는 동작을 10회 반복한다. 이 동작은 다리 옆쪽과 옆구리 강화 동작으로 팔 배게를 하고 옆으로 누워서 다리를 45도 올렸다 내려 놓는 동작을 10회 반복한다.
이 동작에서 주의할 점은 몸을 수평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7. 허리들기 8. 고양이 등 만들기
이 동작은 허리 근력을 강화하는 동작으로 바로 누운 상태에서 팔을 밑으로 향하게 한다음 허리를 들어 올렸다 내리는 동작을 10회 반복한다.
이때 허리를 들어 올렸을 때 바로 내리지 말고 2초간 유지해 준다.
이 동작은 전체적인 척추 근육을 풀어주고 강화하는 동작으로 기어가는 자세에서 등을 활모양으로 만들고 고개를 숙인다.
이 상태에서 고개를 들면서 허리를 낮추고 엉덩이를 뒤로 쭉 빼는 동작을 10회 반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