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FAQ

 
 


S E T 는 흔들리는 줄을 이용한 슬링 운동 치료로 유럽 등 전 세계적으로 물리치료 및 재활치료를 망라한 모든 운동치료분야에 적용되는 컨셉입니다.
2차 세계대전 시 독일과 영국에서 처음 고안된 이후, 1991년 노르웨이의 많은 의사와 물리치료사들의 공동연구를 통해 물리치료와 운동에 대한 종합적인 컨셉으로 Terpi Master가 개발, 본격적인 운동치료 프로그램으로 전 세계 20여 개국에서 사용 중입니다.

 1. 효과적인 SET

1) 슬링의 불안정한 지지면이 몸의 안정성과 근육의 조절력을 길러주며, 이 불안정 자극이 신경근육 간 훈련에 탁월한 역할을 합니다.

2) 환자들도 쉽게 슬링을 조작할 수 있으며, 스스로 전신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3) 운동 강도와 단계를 쉽게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 후 환자에서부터 운동선수에 이르기 까지 많아 경우에 적용이 가능한 운동입니다. SET는 운동 진행 원칙에 따라 환자의 그날, 그날의 상태에 맞게 단계별로 진행 합니다.

4) 닫힌 사슬(Closed kinetic chain) 운동으로 관절안정성을 다이내믹하게 기를 수 있으며, 다른 운동에 비해 근육의 동시 수축을 유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이 운동은 현재 통증이 있으신 분에게는 적용할 수 없습니다.

5) 10-20 분 내로 운동을 완수 할 수 있으며, 주에 2-3회 운동하셔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SET 치료원칙

1) 전형적인 슬링 치료

- 통증 경감 / 이완
- 견인 효과와 스트레치
- 운동성, 가동성 훈련
- 열린 사슬에서의 강화 훈련

2) 새로운 가능성을 여는 운동 치료

- 닫힌 사슬에서의 강화운동
- 안정화 운동
- 감각/운동신경 훈련
- 신경-근육 재활성화

3. 운동 진행단계 예

자가인지 트레이닝(Body Intelligence Concept)

- TOGU Exercise는 몸의 균형과 통합을 위한 운동치료(Balance & Coordination Exercise Therapy)에 사용되며, 근력, 심폐지구력, 유연성, 관절보호, 평형성, 민첩성, 안정성, 각 부위의 라인업 등 안전하면서 최대의 운동량을 얻게 합니다. 때문에 근골격계 질환 치료 및 예방, 척추 질환 치료에 탁월하며, 현재 피부 비만 클리닉, 노인클리닉, 아동클리닉, 스포츠관련 클리닉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상체견인치료

상체견인치료(Vertetrac)는 선 자세에서 수직방향으로 상체를 견인하여 디스크에 가해지는 중력 압박을 제거한 후, 가벼운 보행으로 관절의 움직임을 주어 정상적인 디스크 형태로 유도하는 운동 요법입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압박된 신경을 이완하여 다리가 당기는 증세를 최소화 하고 고질적인 하지의 통증을 제거시키는 치료법입니다.

또한 재활운동치료실에서는 상체견인치료 후 가벼운 운동체조를 통해 일상생활 중에도 운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Vertetrac 은 전기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간단히 조작할 수 있으며, 치료사가 필요한 부위에 적절한 강도로 조절할 수 있으므로 안전하게 견인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추간판 탈출증 환자뿐만 아니라, 측만증(Scoliosis) 척추교정에도 탁월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특히 상체견인치료와 현수운동치료를 병행하여 실시하면 기능적인 척추교정이 가능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