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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병은 인슐린의 절대적 또는 상대적 결핍으로 인한 탄수화물, 지질, 단백질 등의 만성적인 대사장애와 이에 따른 만성적 혈관 손상을 특징으로 하는 증후군으로 정의합니다.
당뇨병은 병의 원인이나 자연경과, 치료에 대한 반응에 있어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뇨병 관리의 궁극적인 목표는 당뇨병에 의한 질병 발생과 사망을 최소화하는데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당뇨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당뇨병으로 진단 받은 환자의 경우는 당뇨병교육을 통해서 철저한 자기관리가 이루어져야 하겠습니다.


식사요법
① 식사는 규칙적인 시간에 일정한 양으로 합니다.

② 설탕이나 사탕, 꿀, 쨈, 물엿 등 단맛이 강한 식품의 섭취를 피합니다.

③ 섬유소의 섭취를 충분히 합니다.
섬유소는 혈당뿐만 아니라 인슐린의 요구량을 낮추고 혈중 지질량을 감소시키는 등의 합병증 예방 효과가 있어 당뇨 환자, 특히 비만한 당뇨 환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섬유소는 전곡류, 채소류, 과일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흰밥보다는 잡곡밥을, 과일 주스보다는 생과일을, 채소 즙보다는 채소 형태 그대로를 섭취하는 것이 섬유소의 섭취를 늘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④ 포화지방 및 콜레스테롤이 많은 식품의 섭취는 가능한 줄입니다.
포화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은 심장혈관계 합병증을 유발하기 쉽습니다. 포화지방은 실온에서 고체로 굳어지는 기름의 형태로 버터, 육류의 기름 등에 많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고지방군에 속하는 어육류의 섭취는 피하고 육류의 기름은 조리하기 전이나 식사 전에 모두 제거합니다.
대신 흐르는 형태의 식물성 기름(참기름, 들기름, 콩기름 등)을 허용한도 내에서 사용합니다.
콜레스테롤은 계란노른자, 오징어, 낙지, 게, 새우, 굴, 명란젓, 간이나 곱창같은 내장류 등에 많이 들어 있으므로 이런 식품들의 섭취를 1주일에 1-2회 정도로 제한합니다.

⑤ 나트륨의 섭취를 줄입니다.
나트륨은 소금, 화학조미료, 가공식품, 간장, 된장, 고추장, 젓갈, 김치 등에 많이 들어 있으며, 고혈압을 유발하여 합병증을 쉽게 일으키게 하므로 될 수 있으면 싱겁게 식사합니다.

⑥ 술의 섭취는 가급적 피합니다.
술은 영양적 가치는 없으면서 열량을 많이 내며, 약물요법을 하는 경우 공복시 음주는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금주합니다. 특히, 합병증이 있는 경우, 약물요법을 하는 경우, 혈당조절이 잘 안되거나 정상체중이 아닌 경우 및 자제력이 부족한 사람인 경우는 금주하도록 합니다.


운동요법
① 운동은 가능한 한 규칙적으로 매일 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식사 후 30분-1시간 후에 운동을 시작하여 약 30분 정도 하는 것이 좋으며 운동시간은 1시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③ 무리하게 시작하는 운동보다 부드러운 운동으로부터 천천히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계속해도 진전이 없다고 실망하지 말고 계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④ 당뇨병의 만성합병증 특히 고혈압, 협심증, 심한 동맥경화증 등이 병발된 환자는 담당 의사와 상의하여 운동의 종류나 양을 결정하여야 합니다.

⑤ 혈당이 공복 시 300mg/dl이 넘거나 혈당변동이 심한 환자는 오히려 운동이 해가 될 수도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⑥ 마지막으로 운동에 대한 꾸준한 노력과 인내가 필요할 것이며 운동 이외에 부수적으로 적절한수면, 균형 있고 규칙적인 식사, 금연, 절주 등을 같이 시행하면 더욱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